발치를 해야 하는 사랑니 종류 3가지

사랑니는 반드시 발치 해야 할까요? 통증이 아예 없거나 경미한 통증만을 느끼는 사람들이 주로 하는 질문입니다. 이에 대한 대답은 사랑니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그렇다고 무신경하게 사랑니의 맹출을 방치하는 것은 옳지 못합니다. 오늘을 사랑니 중에서도 필수적으로 발치를 해야 하는 사랑니의 종류와 이에 따른 발치 난이도, 그리고 관리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랑니 발치

사랑니란?

사랑니는 큰 어금니 중 세 번째 위치인 제3대구치를 말합니다. 즉, 구강 내에서 가장 늦게 나오는 치아입니다. 서양에서는 이 치아가 자라나는 시기부터 인간은 지혜를 가지고 사리분별을 하기 시작한다고 하여 “지혜의 치아”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같은 뜻으로 사랑니를 지치라고 부르기도 했지만 현재는 흔히 사랑니라고 부릅니다. 사랑니는 보통 사춘기 이후 17살에서 25살 무렵에 나기 시작하는데, 이 시기가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많을 시기이기 때문에 “사랑니”라는 명칭이 붙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또한 이 시기가 사람들이 첫사랑을 만나고 헤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첫사랑의 쓰라림처럼 사랑니가 나올 때 통증을 동반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기도 합니다.

사랑니 종류

이렇게 예쁜 이름을 지니고 있지만 사람에 따라 큰 통증을 가져오는 사랑니는 어떤 종류로 나눌 수 있을까요? 사랑니는 크게 4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의 구강구조의 형태에 따라서 종류를 더 좁게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러니 더욱 정확한 진단을 원하는 사람은 가까운 치과에 내원하여 전문가와 전문장비로 알아보시는 것을 권고합니다.

정상 맹출 사랑니

가장 안쪽 어금니 뒤에 공간이 여유로워 주변의 치아에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고 곧게 맹출 된 형태인 사랑니를 말합니다. 꼭 발치를 할 필요는 없으나, 충치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주실 필요는 있습니다. 이를 관리하는 방법으로는, 가장 기본적인 칫솔질을 더욱 꼼꼼하게 안 쪽까지 닿을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치실을 사용하여 사랑니와 그 앞 어금니 사이에 이물질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최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치간 칫솔을 이용하는 것 또한 바람직하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단순 매복 사랑니

사랑니의 뿌리를 보았을 때, 맹출 되는 방향은 지극히 정상적이지만 전부 잇몸 위로 맹출 된 것이 아니라 마치 뿔처럼 치아의 머리의 일부분만 맹출 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정상적으로 자라나고 있는 사랑니와 잘 구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완전하게 잇몸 위로 올라올 기미가 없다면 잇몸을 절개하여 발치를 진행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이 단순 매복 사랑니는 비교적 발치가 쉬운 편입니다.

복잡 매복 사랑니

겉으로 볼 때는 단순 매복 사랑니와 비슷하지만 뿌리를 보았을 때 맹출 되는 방향이 곧지 못하고 경사지게 된 사랑니를 말합니다. 이는 비스듬하게 자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주변 치아에 영향을 끼치기도 쉬운 사랑니 종류입니다. 예를 들면, 사랑니 바로 앞에 위치한 어금니와 사랑니 사이에 음식물이 끼어 충치와 심하면 치주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종류의 사랑니는 반드시 발치를 진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 사랑니의 경우 발치 난이도가 상당하기 때문에 마취를 한 후 발치를 합니다.

완전 매복 사랑니

사랑니가 잇몸 속에 완전히 묻혀있는 형태를 말합니다. 밖으로 맹출 된 부분이 없기 때문에 알 수 없는 통증으로 치과를 방문하는 환자가 많습니다. 또한 이 사랑니는 음식물이 직접적으로 닿지 않기 때문에 충치의 위험은 없습니다. 그러나 앞 어금니 치아 뿌리에 부담을 주어 뿌리가 흡수되는 치근 외 흡수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종류의 사랑니도 마찬가지로 반드시 발치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완전 매복 사랑니는 발치 난이도가 앞에 소개한 다른 사랑니 종류보다 더 높기 때문에 대형 병원에서 발치를 진행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관리

사랑니를 발치한 후에는 1.5시간 동안 발치 위치에 거지를 꽉 물고 있어야 합니다. 이는 지혈을 위함이고, 1.5시간이 지난 이후에도 계속해서 큰 출혈이 멈추지 않는다면 발치를 진행한 치과에 다시 내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병원에서 처방해준 진통제와 소염제의 복용을 게을리 하지 않으며, 이틀간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발치 이후 적어도 일주일 동안은 찜질방을 방문하거나 음주 혹은 흡연을 하는 것을 삼가해야합니다. 이 행위들은 염증을 예방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필히 지켜야 하는 사항입니다.

마치며…

사랑니 발치를 장기간 미룰 경우, 주변 치아와 턱뼈를 압박해 점차 더 큰 통증과 더 큰 충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이더라도 사랑니가 자라기 시작하면, 뿌리의 방향을 확인하기 위해서라도 내원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뿌리의 방향이 좋지 않다면 의사와의 상의 후 발치를 진행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꼭 발치를 해야하는 사랑니 종류 세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사람의 구강구조에 따라서 사랑니의 형태는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와 전문적인 장비로 개인의 사랑니의 형태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현명합니다. 더 이상 사랑니를 방치하지 마시고 꼼꼼하고 세밀한 관리를 통해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세요:)

다른 건강 컨텐츠 보러가기

베르베린 3개월 섭취, 직접 확인한 효과 5가지 – 또낭쥬의 모든 호기심 (tonangebys.com)

배란기에 여자에게 변비가 생기는 이유와 해결방안 5가지 – 또낭쥬의 모든 호기심 – (tonangebys.com)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