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기에 여자에게 변비가 생기는 이유와 해결방안 5가지

당신은 지독한 변비에 시달리고 계신가요? 변비를 탈출 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배란기 관리만으로도 여성의 변비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배란기 동안 어떻게 관리를 해야하는 것인지 단계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란기 변비

변비란?

변비는 우리에게 가장 흔한 소화기 질환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 식생활 습관의 변화에 의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으며, 여성과 노인층에서 많이 가지고 있는 질환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의원이나 병원에서 상담 혹은 치료를 받는 환자는 많지 않아요. 아무래도 변비라는 것이 그 자체로 창피한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오히려 환자 스스로 민간요법으로 치료를 시도합니다. 이는 악순환을 만들어내는 지름길이며, 나빠지는 경우 치질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변비는 단순한 질병이 아닌 정신적인 고통을 주기도 하는 심각한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란기란?

배란기는 여성의 몸에서 배란이 진행되는 기간을 뜻합니다. 즉, 배란기는 생식 행위와 관련되어 임신의 성립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여성 신체의 현상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월경시작 후 약 14일째에 배란기를 겪으며, 배란기가 진행되며 여성은 신체적, 정신적 다양한 변화를 겪습니다.

배란기 신체 변화

기초 체온 상승

배란기 여성의 기초 체온은 일반 체온보다 0.5~1도 상승합니다. 이를 추적하여 여성들은 피임을 하기도 합니다. 이를 기초 체온 측정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체온은 외부요소에 의해서도 변화될 수 있기 때문에 완벽한 피임법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골반 및 복부 통증

배란기에 아랫배 통증을 호소하는 여성들이 많이 있습니다. 심하지 않은 통증이지만 그래도 이로 인해 신경예민, 과민 등의 정신적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 통증은 약 하루 정도 지속되고 사라집니다.

유방과 겨드랑이 통증

배란기에는 호르몬 분비 변화에 의해 가슴통증 혹은 가슴팽창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유선조직이 존재하는 겨드랑이에서도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통증은 3~4일간 나타났다가 생리가 시작되면서 붓기가 빠지고, 통증이 사라집니다. 이 유방통은 젊은 여성에게 더 잘 나타나며, 유방이 작으면서 유선조직의 밀도가 높은 가슴에서 더 큰 통증이 느껴집니다.

점액질 분비

이는 흔히 배란점액이라고 불리며, 냉과는 달리 달걀의 흰자와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궁경부에서 분비되며, 자궁 안으로 세균을 막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몸무게 증가와 변비

여기서부터가 오늘 제가 소개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배란기 여성의 몸에서는 황체호르몬 분비량이 늘어납니다. 황체호르몬은 특성상 원활한 임신을 위해 영양분과 수분을 과다하게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배란기에는 몸이 잘 붓게 되고, 이로 인하여 몸무게가 일시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대변에도 수분이 부족한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배란기에 변비가 생기는 이유입니다. 대변이 딱딱하게 뭉쳐 마치 토끼의 똥처럼 모습이 변하여 부드럽게 변을 볼 수가 없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항문에 상처가 생기고, 이 상처가 치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

배란기에 변비를 느껴 삶의 질이 하락되는 분들은 자칫 이 시기에 관리를 잘 하지 못하면 만성 치질로 인한 만성 변비로 이어질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그럼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충분한 수분을 공급

평소보다 더 많은 물의 섭취가 필요합니다. 앞서 언급한 것 처럼 배란기에는 수분을 과다하게 흡수하는 황체호르몬이 변비를 일으킵니다. 그렇기에 근본적으로 보자면, 변에 수분감이 없는 것이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배란기에는 더 많은 물 섭취를 해주셔야합니다.

식이섬유 섭취하기

의식적으로 식이섬유가 다량 포함된 가벼운 식사를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샐러드나 포케와 같은 식단을 지켜주는 것 만으로도 배란기 변비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좋은 기름 섭취하기

올리브유와 같은 건강에 좋은 기름을 섭취해주는 것도 배란기 변비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샐러드에 올리브유와 발사믹식초 드레싱을 뿌려 먹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나트륨과 당 섭취를 조절하기

소금과 설탕은 대표적인 우리 몸 속 수분을 빼앗는 성분입니다. 과자와 인스턴트식품, 배달음식을 절제하여 배란기 변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유산균 섭취를 돕는 영양제 복용하기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여성의 몸에 좋은 유산균을 섭취해줍니다. 개인적으로 콤부차를 간단한 아침 식사 후 마치면 곧장 신호가 오며 쾌변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배란기로 인해서 몸이 무거운데 변이 어떤 방법으로도 시원하게 나오지 않는다면, 푸룬주스를 섭취하는 것이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덧붙이자면, 저는 생리전 감정기복도 굉장히 심했고, 배란기 변비도 굉장히 심했습니다.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운 영양제가 있는데, 그게 바로 베르베린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했으니 링크를 첨부하겠습니다.

베르베린 3개월 섭취, 직접 확인한 효과 5가지 – 또낭쥬의 모든 호기심 (tonangebys.com)

마치며…

오늘은 여성의 몸에서 일어나는 신비한 일인 배란기, 그 기간 속에 발생하는 거북한 변비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배란기에 변비를 관리하는 것이 만성변비와 만성치질을 근본적으로 예방하는 것이니 글 내용을 바탕으로 관리를 소홀히 하시지 않기를 바랍니다. 그럼 이상 호기심 나눔이 또낭쥬였습니다.

다른 건강 컨텐츠 보러가기

발치를 해야 하는 사랑니 종류 3가지 – 또낭쥬의 모든 호기심 (tonangebys.com)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