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어 초급에서 중급으로 가는 최고의 방법 3가지

프랑스어는 기초를 떼기가 정말 어려운 언어입니다. 오늘은 프랑스어 기본기에서 중급기로 넘어가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프랑스어의 특징 세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프랑스어에만 있는 독특한 표현들 숙지하기

여러분, 영어를 공부할 때 단어는 물론이고, 숙어를 외워본 경험이 있나요? 단어만 외우면 되지 왜 숙어도 외워야 할까요? 왜냐하면, 단어의 뜻으로는 전혀 유추할 수 없는 특별한 숙어의 뜻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프랑스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언어란 한 국가의 모든 정체성이 압축되어있는 것이기 때문에 단어 하나하나의 뜻만으로는 추측이 불가한 표현들이 존재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프랑스어는 우리에게 영어보다 덜 친숙한 언어입니다. 때문에 어디선가 주워들은 표현조차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숙어들을 외워주시고 응용해주시는 것 만으로도 기본기를 뗀 사람이라는 각인을 할 수 있습니다.

원어민의 프랑스어의 속도에 익숙해지기

모든 언어는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공부하게 됩니다.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한국인이 프랑스어를 공부할 때 가장 크게 어려워하는 부분이 바로 “듣기”입니다. 이는 왜 일까요? 왜냐하면, 프랑스인의 대화 속도는 상상을 초월하게 빠르기 때문이죠. 가끔 미국영어로 공부를 했던 사람들이 영국영어의 속도를 체감하고 놀라곤 합니다. 그러나 영국영어는 프랑스어에 비하면 정말 느린 편이라는 사실!! 그렇기에 프랑스인들의 대화속도에 우리는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즉, 듣기 연습을 열심히 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저는 프랑스에서 거주하고 5년이란 시간이 지났습니다. 때문에 이제는 자막 없이 뉴스나 영화를 봐도 이해가 되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기초에서 중급으로 넘어가는 시기에는 뉴스나 영화로 듣기연습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아이들이 보는 만화나 콘텐츠로 받아쓰기를 하는 것입니다. 이 받아쓰기 연습을 하며 점차 만화와 콘텐츠의 연령대를 높여가 보세요! 듣기 실력이 나날이 성장하는 것을 경험하게 되실 겁니다.

프랑스어를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 나서기

언어를 공부하는 이유는 다른 나라에서 사는 사람들과 자유로이 소통하기 위해서 입니다. 언어를 학문처럼 공부하는 사람들도 분명 존재하지만, 그렇게 공부를 하면 글쓰기와 읽기 실력은 월등히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말하기와 듣기가 실생활에서는 더더욱 중요하다는 사실을 간과해선 안됩니다. 그러니 말하기와 듣기를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 나서세요. 자신이 속한 나라에 살고 있는 프랑스인을 만나보고, 그들과 친구가 되어보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사용했던 방법이 Hellotalk어플이었습니다. 한국문화를 배우고자 하는 친구들과 프랑스어로 교류하며 언어교환도 하고, 실제로 국제우편으로 선물도 주고받았던 기억이 있어요. 여러분도 이렇게 프랑스인 친구를 사귀어 실제로, 나의 귀와 입으로, 그 동안 공부했던 프랑스어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보세요. 책상 앞에 앉아서 공부했던 것 보다 확실한 실력의 성장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마치며..

오늘은 세 가지 프랑스어 실력을 기초에서 중급으로 올릴 수 있는 최고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나, 개인의 언어적 능력에 따라 성장세는 상이할 수 있다는 점 고려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걱정하지 마세요. 언제나, 어떤 영역에서나 마찬가지로, 노력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는 점!! 그럼 오늘도 알찬 하루 보내시고, 다음 글에서 만나요! Bonne journée, au revoir~~

프랑스어가 영어보다 공부하기 어려운 이유 2가지 – 또낭쥬의 모든 호기심 (mycafe24.com)

Leave a Comment